|
사례로 보는 벤치마킹 하는 법 |
● 벤치마킹, 다르게 말하면 "모방" 이라고 불리는 방식은 사업을 하고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이다. 특히 한국 회사들이 이러한 벤치마킹을 기가막히게 하여 "Fast Follower" 전략을 잘 쓴다는 말을 듣는다.
저자는 잘하는 회사에서 배우는 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고 설명한다. 단순모방, 역모방, 수평전개, 그리고 자기부정이다. 다 한번씩은 들어봤을만한 일이고, 누구나 조금만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이 책은 이러한 네가지 모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아주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우리가 흔히 보아온 스타벅스, 도토루, 구몬(공문수학) 같은 회사들이 사례로 제시가 되고 있다.
결국, 똑같은 현상, 똑같은 회사를 보고서 어떤 교훈을 얻느냐의 싸움인데, 이런 책 한권 읽는다고 그런 혜안이 쉽게 길러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지혜 있는 사람은 따로 있는 걸지도... 책은 재미있는데, 읽고 나니 더 막막한 느낌이다.
'Book Review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 이종범 (0) | 2015.08.29 |
---|---|
거품청년, 스마트에이전트로 살아남다 -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0) | 2014.03.17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UX 디자인 - 김동환, 배성환, 이지현 (0) | 2013.12.11 |
알기 쉬운 UX 디자인 평가 - 빌 알버트 외 (2) | 2013.12.11 |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 수잔 웨인쉔크 (0) | 2012.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