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IT

알기 쉬운 UX 디자인 평가 - 빌 알버트 외


알기 쉬운 UX 디자인 평가
국내도서
저자 : 빌 알버트,톰 툴리스,도나 테데스코 / 이지훈,유호석역
출판 : 지앤선(지&선) 2013.04.30
상세보기



 

 온라인 사용성 평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세요

 


● 회사 업무가 UX쪽으로 바뀌면서, 사용성 평가, 사용자 조사가 주업무중 한 카테고리가 되었다. 사용자들의 VOC를 모아서 반영해보자라는 큰 그림 하에서 사내외 인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담당하게 되었다. 이 책이 아니었으면 경험이 전무한 입장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뻔 했다. 


  물론, 이 책은 일반적인 App의 사용성 조사가 아닌, 웹 사이트의 사용성 조사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구글같은 회사가 새로운 UX를 적용하고 그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본다던가, 보험회사가 새롭게 개편한 홈페이지의 사용성이 이전보다 나아졌는지 비교, 평가하는데 더 집중하고 있고, 그와 관련된 실무 툴을 여러가지 소개하고 있다. 


  얘기가 조금만 곁으로 새자면, 이런 조사 방법이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않아서, 우리나라 금융회사와 그밖의 여러 소비자 사이트들의 UX/UI가 개판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소비자 입장에서 어떠한 평가도 하지 않고, 고려도 하지 않은채 디자이너가 자기 손가는대로 그려놓은 사이트들, 그저 기술적인 내용에만 입각해서 "이게 뭔소리야" 싶게 만들어놓은 웹사이트들이 아직도 너무나 많다. 심지어 악명높은 KT는 홈페이지를 대놓고 "던전" 이라고 스스로 칭하지 않았던가. 그 결과가 오늘날 KT의 몰락과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소비자 조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일독을 권한다. 실제로 1,000여명의 설문조사를 받다 보면, 답변은 의도하지 않은 데로 흘러가고, 상당수 신뢰할 수 없는 답변들, 부적절한 사용자의 답변들이 섞여 들어온다. 이런 것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최소화할 수 있도록 문항설계를 하고, 온라인 설문조사의 방법론적인 조언들에 대해서 아주 잘 설명하고 있다. 


  분야가 틀려서 100% 다 활용할 수는 없었지만, 이 책의 덕을 많이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