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Non IT

파킨슨의 법칙 - 노스코트 파킨슨

파킨슨의 법칙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노스코트 파킨슨 (21세기북스, 2003년)
상세보기

  28 개월이란 기간 동안 공무원 사회를 가까이에서 바라보면서 느꼈던 불합리, 모순, 경직된 공직사회의 모습을 바라보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몇가지 아주 충격적인 법칙들 - 직원 수와 일의 양과는 관계가 없다, 예산 심의 시간과 예산액 사이의 반비례법칙 등 - 을 인터넷에서 우연히 읽었을 때 이 책을 바로 찾아 보게 되었고 구청 도서관에 이 책이 놓여 있었다.

  50년전에 나온 책이지만 그 내용은 아주 충격적이면서 재미있다. 주변에서 흔히 봐온 모습들, 관계들을 아주 유머러스하게 우화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단지 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통계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굉장히 설득력이 있는 주장이 된다. 이 50년 전의 모습이 여전히 우리 사회와 조직의 여기 저기에서 발견되는 것은 반성해야할 점이다. 여전히 구청의 간부회의는 60여명이 모여서 별 쓰잘데 없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고, 구의회의 의원들은 자기 동네의 사업들 외에는 돈받고, 밥얻어먹고 손을 들어주는 거수기에 불과하다.(딤플을 좋아하는...) 다만 아쉬운 점은 여기에 적고 있는 공식들이 어느정도 유효한가 하는 점이다. 그저 풍자의 일환으로 적은 공식인지 실제로 계산되고 검증될 여지가 있는 공식인지 확실치 않다. 이해하기도 쉽지 않고...

  어떤 조직, 어떤 회의에 속해 있다면 한번쯤 심각하게 고민하며 읽어볼 책이다. 계속 책속의 풍자에 미소를 짓고 있겠지만 어느순간 자신의 이야기라 느낄 때 쓴웃음으로 변해버릴테니까.

'Book Review > Non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강 - 조정래  (0) 2009.04.11
악으로 깡으로 - 차승민  (0) 2009.04.11
티티새 - 요시모토 바나나  (0) 2009.04.11
지선아 사랑해 - 이지선  (0) 2009.04.11
공부 기술 - 조승연  (0) 2009.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