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Non IT

수학자를 알면 공식이 보인다 - 과학동아 편집부

수학자를 알면 공식이 보인다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과학동아편집실 (성우(주성우), 2002년)
상세보기

  수학을 강의하게 되면서 수학사 관련 책을 몇권 읽게 되었다. 고전으로 불리는 "O의 발견"과 "수학의 스캔들" 같은 책들 말이다. 하지만 이런 책들은 너무 어렵거나, 혹은 너무 신변잡기 적인 이야기들로만 흘러서 일반인이 알아듣고 흥미를 갖기에는 너무 어려운 이야기들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책 앞페이지에 이 책에서 소개되는 수학자들의 시대순 연표와 그 연구한 내용들이 교과서 어디에 나오는지(중학교, 공통수학, 수학2 식으로)를 표를 해 주었고 수학자 자신의 이야기와 가벼운 에피소드, 연구한 공식을 적절하게 섞어 놓았다. 정말 좋았고, 고등학교 시절에 공부하며 그저 외웠던 내용들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갖고 있는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고등학교 수학과정을 마친 사람이라면 그 내용을 잊기 전에 읽어보기를 권한다. 중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자주 느끼지만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수학들은 사실 그 않에 엄청난 진리를 갖고 있고 한단원 한단원이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하나의 "수학"이라는 커다란 정신세계, 철학적 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책은 그러한 깨달음을 모르고 그저 지겹게 배웠던 수학을 다시 보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물론 공부를 다시 하고 직접 느끼는 것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인상깊은구절]
신에 관한 수학적 정의들
"만약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신을 믿음으로써 아무 것도 잃을 게 없다. 그러나 만약 신이 존재한다면 신을 믿지 않음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 파스칼

"(a+bn)/n = x 이므로 신은 존재합니다. 맞습니까?" - 오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