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sip about IT & Job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


  네이버에 이런 질문이 올라왔다.

안녕하세요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고싶은 중3 학생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컴퓨터프로그래머에 푹빠졌습니다

 

그리고 그생각만 가지고 보니 중3 이였습니다

 

저는 워드프로세서 1,2,3 ITQ 한글, 파워포인트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따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만으론 안되고 C언어 C++ JAVA 등 여러가지를 공부해야합니다

 

하지만 저는 중학교입학할때부터 컴퓨터공부를 전혀하지 않았습니다

 

자격증만 있고 확고한 자신감만있으면 된다고 생각한저였으니까요

 

지금은 공부할 마음이 생깁니다

 

어떻게하면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될수있을지

 

또 어떻게공부해야지 나의 진로를 갈수있을지

 

도와주세요..


 뭐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야 든다만, 과연 프로그래머가 뭐하는 사람인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래서 이렇게 답변을 달았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세요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대학교에서 컴퓨터를 전공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이 회사들이 컴퓨터공학 전공이나 컴퓨터과학 전공의 학위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으시다면, 중학생인 지금은 컴퓨터관련 자격증이나 C언어를 공부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공부는 대학에 가서 하셔도 충분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그 알고리즘을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을 뜻합니다. 지금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는 부분은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부분만 생각하고 계신 것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좋은 프로그래머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알고리즘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이 깊고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생각이 깊고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에서 체계적인 교과과정에서 따라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일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지금 중3이라면 학교 공부 열심히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학과 영어를 열심히 하시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좋은 학교를 가세요. 특히 우리나라는 좋은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 사이에 수준차이가 많이 납니다.

  너무 현실적인 답변이었을까? 사실 지금 내가 하는 일도 프로그래머는 이런 일을 한다고 소개하는 수많은 에세이들과 비교하면 노가다에 더 가깝다는 생각도 든다. 좀더 정신노동, 창조적인 일을 하길 원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한 면이 많다. 내 실력도 그런 일을 할 만큼 뛰어나진 않다고 느끼고 있고. 무엇보다 대학 때 배운 것들이 국제적인 기준에서 너무 수준이 낮았다. 만약 내가 아르바이트로라도 프로그래밍을 하지 았았다면 난 지금보다도 실력이 한참 모자라는 얼치기 개발자에 불과했을 것이다.

  요즘의 대침체 이전에 미국의 최고 장래성있는 직업은 S/W Engineer 였고, 석사 출신 신입의 초봉이 평균 10만 달러에 육박했었다. 대한민국의 프로그래머는 여전히 3D와 화이트칼라의 경계를 걷고 있고, 대우는 많이 부족하다. 거기에다 동종업게 이직금지라는 노예제도까지 존재하고 있다. 공생전 같은 글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정말 좋아한다. 이 일은 The Mythical Man Month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조적인 일이고 아름다운 코드를 만든 예술적인 일이다. 목수가 책상 다리에 못을 박고서 예술적으로 박았다고 느끼는 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들은 코드를 몇줄 적어놓고 "아름답다" 고 말한다. 프로그래머는 사람의 언어 대신 컴퓨터의 언어로 글을 쓰는 작가들이기도 하다. 그래서 난 이 일을 사랑하는 것 같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이 일을 얼마나 사랑할 수 있을지 고민을 좀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정말 해주고 싶은 말은 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