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IT

C++ Espresso 에스프레소 - 천인국


C++ ESPRESSO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천인국
출판 : 인피니티북스 2010.11.17
상세보기


   초보자를 위한, 아주 쉬운 책
 

  회사 업무 중, 주사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C에서 C++로 변경되게 되었다. 학교 졸업 후 C++을 한동안 놓고 있었기에, 복습이 필요한 시점에서 책을 사게 되었다. 이책을 고른 첫번째 이유는 가장 최근에 출간된 C++ 책이기 때문이었다. 

  저자 천인국 교수는 현직 순천향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계신다. 아마도 이 책은 수업교재로 쓸 것을 염두에 두고 씌여졌을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은 매우 쉽고, 예제가 간단명료하며, 아주 깔끔하게 똑 떨어지는 느낌이다. 번역에도 큰 무리가 없고, 억지스러운 번역은 보이지 않는다. C와 C++에 이미 익숙한 사람에게는 지나치게 쉬운 책이 될 수도 있겠다. 

  다소 아쉬운 점은, 쉽게 설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다 보니, 몇몇 부분은 설명을 생략한 부분이 있고 지나치게 정형화한 부분이 있다. 사실, 이전에 나온 많은 C/C++ 책이 C언어 특유의 확장성과 자유로움을 모두 언급하려다 이도저도 아닌,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 된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복잡한 부분을 아얘 축약하고 생략함으로써 쉽게 넘어간 것이다. 초급자에게는 오히려 이 편이 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만, 좀 더 설명을 구할 수 있도록 참고도서 목록나 레퍼런스 사이트를 제공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좋은 과제들이 아주 많이 나온다. 역시 학교 수업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여지는데, 관련된 샘플코드 들도 공개가 되었으면 좋겠다. (아마도 Copy 우려 때문에 계속해서 미공개 상태로 남을 것 같다.) 

  이 책을 약 두 주안에 완전히 마스터 하려고 한다. 관련된 테크니컬 리뷰를 작성하고, 과제들도 재미있는 것 위주로 좀 풀어서 블로그에 올리려 한다. 아마도 개강 무렵에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기 시작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