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sip about IT & Job

Civilization 5 (문명 5) - 몇가지 부정적인 리뷰들

  전에도 포스팅을 했었지만, 문명 5는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고, 엄청나게 재미있고, 또 엄청나게 중덕성이 강한 게임이다. 그러나, 분명한 한가지는 문명 5는 느리다. 최신의 I5 CPU와 4GB 메모리, SSD를 장치하고도 한턴 한턴이 상당히 느린데,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로는 일단 그래픽카드 쪽을 이야기하는 글이 상당히 많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AI 연산이 더 큰 문제일 것 같은데, 이유는 Map이 small map이어도 느리고, 그래픽카드 설정은 문명5가 스스로 설정하는 방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찾은 몇가지 부정적인 리뷰를 번역하여 옮긴다.

 
   Civ 5 sucks 문명 5는 형편없다. 
 

Civ 5 sucks
  원문보기 : http://www.halfsigma.com/2010/09/civ-5-sucks.html

  한 주 전에도 문명5가 출시된다는 글을 썼습니다.

  예, 전 이 게임을 했고, 이건 별로입니다. 엄청나게 지루합니다. 전 다시는 이 우습기짝이없는 반응없는 게임을 하지 않을겁니다. (컴퓨터가 각각의 움직임마다 생각을 지나치게 오래합니다.)  또, 짜증날정도로 어수선한 인터페이스는 계속해서 메세지창을 클릭하게 합니다. 이 게임을 오랜시간 플레이해본 사람은 누구나 정말 떨어지는 AI와 문명 4에의 뛰어난 점이었던 "전술의 조합"이 결여된 점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합니다.

  저는 문명 5보다 문명 4를 강력 추천합니다. 아마존에서 문명 4 BTS 확장팩은 $10.49 밖에 안하는데 비하여 문명 5는 $50나 하기 때문인데, 이건 엄청 큰 세일이빈다. (주 : 문명 4 확장팩이 겨우 만 3천원 정도이군요.) 

  댓글 중,

 #1 오, 정말 사실입니다. 저도 막 문명 5를 구입해서 이틀 동안 플레이 했지만, 이게 새로 사서 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별로입니다. 전 문명 5를 싫어하고, 다시 문명 4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문명 시리즈를 더 망쳐놓는 사람들은 엉덩이를 차버려야 합니다.

#2 동의합니다. 문명 4가 훨씬 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문명 5의 컨셉 - 특히 유닛들 (한 타일에 한 개만 머무름, 빠른 움직임, 운거리 공격가능) 은 좋아하고, 도시 내졍 (City states)에 관해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발진은 식량 / 생산 / 금 (Food / Production / Gold)간의 전통적인 균형을 날려버리고, 오직 금만이 세상을 지배하게 만들었습니다. 재미없어요.
 
#3 "번역 : HS는 느린 컴퓨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 대한 좋은 리뷰가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하이 엔드 시스템에서도 너무 느리게 돌아갑니다. 게임 관련 언론사들로부터 계속해서 크고 작은 호평을 담은 리뷰들이 올라오지만, 그건 그들의 광고 수입이 어디로부터 오는지를 알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대형 언론메체의 게임 리뷰는 피상적인 수준입니다. 전 그 리뷰어들이 몇시간 이상 게임을 해보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들의 의견은 거의 만장일치로 이 게임은 후진 똥차같고, 바보 같다는 것입니다.


 음, 아직까지는 문명 5가 대단하다는 평이 한국 블로그들의 대다수 인 듯 합니다만,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같고 계신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명 5는 분명히 아주 많이 느리고, 앞으로 많은 튜닝 - 전작도 패치가 3.18까지 갔습니다. - 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튜닝이 좀 진행되서 속도가 나아지면, 그 때 다시 봉인을 풀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