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플랫폼 벤더들 - Platform vendors


원문보기

Joel on Software


플랫폼 벤더들
Platform vendors

by Joel Spolsky

 
Wednesday, June 10, 2009


  데이브 위너(Dave Winer) (2007년) : "몇몇 개발자들은 틈새 아이템으로 선택한 것이 벤더의 개발 진행방향와 정확히 일치하거나, 더 나쁜 경우에는 벤더의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런 개발자들은 우리의 동정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iSmashPhone : 새로운 iPhone 3GS에서 15개의 앱이 쓸모없게 되었다. (15 Apps Rendered Obsolete By The New iPhone 3GS)

  독립 S/W 개발자들이 플랫폼 벤더의 구멍을 메우는 유틸리티, 애드온,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그들은 벤더에게 큰 친절을 베푸는 것 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 보십시요. iPhone은 잘라 붙이기(Cut and paste) 기능이 없습니다. 비지니스의 기회입니다! 그들은 이 사업이 영원히 계속될 것으로 상상하고 있는 듯 합니다. 몇몇은 플랫폼 벤더가 그들의 프로그램을 인수할 것으로 상상하는 듯 합니다. 월급날이다!

  문제는 단지 아주 작은 퍼센트의 아이폰 사용자들만이 이런 단순한 잘라 붙이기 어플리케이션을 산다는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애드온이라도 플랫폼 사용자의 1%에게만 판매했다면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

  애플(Apple)의 입장에서는 이것은 문제입니다. 이 말은, 99%의 고객들은 잘라 붙이기가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잘라 붙이기가 안되는 것이 정말로 문제라면, 애플은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사업은 퇴출되겠지요.

  다른 회사 제품의 라인업 사이의 작은 간극을 메우는 일(Gap-fillers)은 증기 롤러 앞에 동전을 뿌리는 일입니다.

  좋은 플랫폼은 항상 어플리케이션들이 단순한 간근 메우기로 끝나지 않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런 어플리케이션들은 벤더가 핵심 기능으로 절대로 생각하지 않을 만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수직적(vertical) - 모든 사람이 원하지는 않는 - 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에 치과의사들을 위한 기능이 들어갈 가능성은 정확히 제로(0) 입니다. 제로.

PS. 간만에 번역입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블로그에 시간을 오래 투자하기가 어렵네요.
PS2. iPhone 3GS에서 쓸모없어진 15개의 앱에 관한 글도 번역할 예정입니다.

2009/04/04 -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 조엘 온 스프트웨어 - 저자에 관하여 (Joel on Soft ware - About the Author : Joel Spol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