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 about the Justice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이렇게 열심히 사는가?

  지금 사는 곳은 비평준화 지역이다. 그래서 그런지, 일요일 아침이면 교복을 입고 학교에 가는 학생들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다. 그렇다. 일요일이다. 아침 8시 30분이면 고등학교마다 교복을 입고 등교하는 학생들로 평일과 다를 것이 없는 풍경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나도 강남의 8학군에서 공부를 꽤 많이 하면서 고등학교를 다녔다고 생각했는데, 이 지역 학생들에 비하면 난 참 행복했던 것 같다. 이 곳의 학생들은 여전히 70년대와 똑같이 아주 짧은 까까머리를 하고 주 7일 등교를 하고 있다.

  88만원 세대에도 나오는 이야기지만, 자유와 민주를 위해 싸웠다는 이른바 386세대가 이 아이들의 부모님들이다. 자신들은 자유와 민주를 위해 싸웠다는 분들이, 정작 학생들의 인권은 대입이라는 난관앞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짓밟히게 두고 있다. 일요일에 등교하는 것은 명백한 인권 침해인데, 아무도 이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를 않는 다는 것, 이것이 가장 무서운 일이다. 목적의 달성이라는 명분 앞에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권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되고 있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특히나, 그 부모들이 자유를 위하여 싸웠다고 자부하는 세대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불행이다.

  작년 국회의원선거 날, 지방 출장을 갔었다. 명령도 아무렇지도 않게 내려왔고, 공장 라인은 여전히 돌고 있었다. 외화획득과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투표 정도는 건너 뛰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렇다. 역시 목적 앞에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니 하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니었다.

  과연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일요일 하루도 쉬지 못하고 학교를 가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회사에 가서는 역시 회사의 목적을 위해서 한달에 80시간도 넘게 야근을 하고, 빨간날도 없이 뛰어다니며 일을 할 것이다. 그리고 승진해서는 다시 밑에 직원들에게 투표를 대신해서 일하러 가라고 명령을 내리겠지. 일본일들을 경제적 동물이라고 비웃었다고 하지만, 지금 우리의 모습도 별로 다르지 않다. 대통령부터 나서서 경제발전이라는 가치가 모든 것보다 앞선다고 주장하는데, 과연 이 것이 옳은 일인지 별다른 고민조차 없는 것 같다.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이렇게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사는가? 자신과 남의 기본권까지 휴지같이 여길 만큼,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인가?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일하지 않고서는 삶을 영위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빡빡한 사회구조가 문제 아닐까?  이렇게 공부하지 않고서는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없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빌어먹을 나라가 가장 큰 문제다. 그걸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어른들이 문제이고, 그걸 강요하는 어른들이 문제이다.

  결국, 대한민국에 산다는 것이 불행이다.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는 것이 저주이다.

  아마도, 이 지역에 꽤 오래 살 것 같은데, 내 아이는 일요일에 학교 안보낼 거다. 담임과 담판을 짓거나 대안학교를 보내겠지. 요새 교회에서는 계속 홈 스쿨링에 대하여 홍보를 하는데, 이런 대한민국 사회에서 아이를 가정 안으로 피신시키라는 것이다. 최선의 대안이 될 지도 모르겠다. 대한민국 사회를 부정하는 것 같아 썪 내키지는 않는다.

  아침에, 일요일 아침 9시에 지각했다고 교복에 도시락 들고 뛰어가는 애들을 보고 마음이 너무 안됬어서 두서 없이 몇자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