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IT

Face to facebook -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으로 리드하라 - 강학주

face to facebook -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으로 리드하라!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강학주,이스토리랩(eStoryLAB)
출판 : 인피니티북스 2011.01.29
상세보기

   Facebook 마켓팅을 위한 교과서  
 

● 개발자에게는 살짝 좀 아쉬운 내용. 일반적인 독자를 위한 책은 아니고, Facebook을 이용한 마켓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실무자를 위한 책이다. 실제 Facebook을 이용한 마켓팅 사례를 잘 정리했고, Facebook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마켓팅 하는 방법과 적절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Facebook 사용법도 일부 나오는데, 크게 새로운 내용은 아니고,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보인다. 

● 싸이월드와의 비교, Facebook과 Twitter와의 비교, 그 외에 다른 Social 서비스들의 분석, 비교 등 여러가지 내용을 폭넓게 다루고 있으나, 깊이는 없어보인다. 마케팅 실무자가 아니라면 그리 읽어보지 않아도 좋다. 개발자도 별로 읽을 필요가 없었다. 

● 코카콜라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대한 대응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어떻게보면 무단으로 만들어진 팬 페이지에 대하여 코카콜라의 대응은 놀라울만큼 현명했다. 대규모 마켓팅 팀을 갖고 있는 보통의 대기업이었다면 협박(혹은 구슬르기) 를 통하여 팬 페이지를 빼았거나, 잘해야 푼돈을 쥐어주고 페이지를 샀을 것이다. 코카콜라의 대응 방식은 소셜 그 자체를 잘 이해하고 있었다. 현재 운영자들을 본사로 초대해 극진이 대접하고, 그들이 계속해서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돈을 앞세운 천박한 방식이 아니라, 소셜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한 대응이 오히려 큰 성공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국내 기업이 소셜 마켓팅의 대행사를 찾는 다는 얘기랑 비교하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에피소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