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왜 나는 직원들이 임금협상을 하지 못하게 하는가? - Fog Creek의 보상 체계 2




원문보기

Joel on Software


Fog Creek Compensation System


이전글 보기 : 왜 나는 직원들이 임금협상을 하지 못하게 하는가? - Fog Creek의 보상 체계 1

  - 1부에서 계속
 
  같은 레벨에 있는 모두가 같은 임금을 받기 때문에  - 속임수는 없습니다 -  우리는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리가 더 높은 보수를 위해 임금협상을 요구하는 직원을 추적할 때, 우리의 임금체계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이 드러납니다. 종종 이런 일은 능력있는 직원이 우리의 관점에서는 시장임금보다 높은 급여를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발생합니다. 또 때때로는  고용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합당한 정도는 연봉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다른 기업들은 불명확한 임금체계를 갖고 있어서 협상만 잘 한다면 더 나은 연봉을 받을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보통 이런 상황에서 그가 통상적으로 받게될 많은 액수의 1년차 보너스를 보장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Fog Creek은 대단히 수익성이 좋고, 또한 우리는 너그러운 이익분배제도(Profit-sharing plan)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보장된 1년차 보너스"란 거의 항상 그 직원이 받게 될 이익분배 보너스보다는 적습니다.

  우리의 임금 체계는 노동시장이 경직됬던(tight : 역자주 : 일자리보다 일 할 사람이 적은 상태) 지난 8년간 동안의 시험을 거쳤습니다. 이유를 알면 쉽습니다. 여러분이 100명의 야크 몰이꾼(yak driver) 을 시간당 10달러에 고용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티벳 경제는 과열되게 되고 여러분은 야크 몰이꾼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시장가격은 시간당 15달러까지 올라갑니다. 우유부단한 행동은, 15달러에 신입 직원(Rookies)들을 고용하고, 기존 일꾼들(Seniors)이 신입들이 그들보다 더 받고 고용되었다는 사실을 모를거라는 기대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잘난척 하면서 HR 은어를 사용하기를 좋아하는 분류의 사람이라면, 이것을 전문용어로 임금역전(Salary inversion)이라고 부릅니다. 임금역전은 조직안에서 분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관리자와 인사 그리고 직원들사이의 관계를 완전하게 감싸버립니다(Wrap up) . 이것은 좀 우습게 보이기도 하고, 사이비 같기도 합니다만, 저는 정말로 어떤 대기업의 경영자가 그들의 핵심 직원에게 퇴사후 같은 일에 다시 지원하라고 말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관료주의가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수준까지 그들의 임금을 올려주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Fog Creek에서는 옳은 일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노동시장이 경직되면 같은 레벨의 모든 직원들의 임금을 올려줍니다. 이러한 임금인상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대안은 더 않좋습니다. 여러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전 몽둥이가 무섭습니다.

  저는 우리의  임금 체계가 회사의 이익이 줄어ㄷ느느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직원들이, 임금체계가 투명하고 공정하다면, 그리고 승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가 명확하다면, 약간 월급이 적어지는 것은 받아들일 의사가 있다고 매우 확신합니다.

  동시에, 여러분이 임금에 대한 많은 불평을 듣는다면 여러분은 임금체계만 들여다 봐서는 안됩니다. 제가 지난 경험에서 얻은 한가지 교훈은, 행복하고 의욕적인 프로그래머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들이 어른으로써 대접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심각하게 불공평하게 임금을 받고 있지 않는 한은 돈에대하여 불평하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임금에 대하여 많은 불평을 듣고 있다면, 제 생각에는 그것은 더 큰 질병 - 직원들이 그들의 일에서 개인적인 만족을 느끼고 있지 못하거나 다른 이유로인해 비참한 상태에 있는  - 의 징후일 것입니다.

  끔찍한 상사나 감옥같은 사무실(Workplace)를 대신하기 위해서는 많은 임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임금을 조정하기 보다는, 직원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비금전적인 방법을 선택하십시요. 행복한 직원들은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당신의 회사를 성공하게 만들고 많은 수익을 내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성공은 여러분이 직원들에게 더 나은 보수를 지불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것이 선순환의 고리입니다. 이것은 Fog Creek에 적용되었습니다. 여러분의 회사에서도 잘 동작하는지 알려주십시요.

[사진 출처는 http://www.inc.com/magazine/20090401/how-hard-could-it-be-employees-negotiate-pay-raises_pagen_2.html]
 


(끝)

저자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