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왜 나는 직원들이 임금협상을 하지 못하게 하는가? - Fog Creek의 보상 체계 1




원문보기

Joel on Software


Fog Creek Compensation System



Why I Never Let Employees Negotiate a Raise


At Fog Creek Software, every worker at the same level is paid the same salary. And when one gets a raise, they all do



By: Joel Spolsky



  April. 01, 2009


  Fog Creek의 보상 체계


 
왜 나는 직원들이 임금협상을 하지 못하게 하는가?


  Fog Creek Software에서는 같은 수준의 모든 직원들은 동일한 임금을 받습니다. 누군가 월급이 오르면 모든 직원이 같이 인상됩니다.
 


  어느날 당신이 출근했을 때, 휴게실(kitchen)에서 여러분의 직원들의 월급 리스트가 냉장고에 붙어있는 것을 보게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흥분하게 될까요? 여러분의 직원중 절반은 눈물을 흘리고, 나머지 절반은 몽둥이를 들고 (pitchforks : 역자 주 : 원래는 삼지창 처럼 생긴 농기구이나, 문맥상 우리말로는 "몽둥이"가 낫습니다)를 들고 당신 사무실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을 예상하시나요?

  임금 정보는 특별히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고용주들은 이것을 아주 꽁꽁 숨겨둡니다. 어떤 회사는 직원들이 서로 임금을 비교하는 것을 해고 가능한 위반사항으로 정하기까지 합니다. 혹은 표준 고용계약서에 그들의 임금을 공개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항을 넣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이런 종류의 조항들은 효력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상사들은 그들의 직원들이 이 사실을 모르기를 바라지요). 임금을 비밀로 할때 생기는 문제는, 이것이 보통은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직원들과 -- 혹은 회사에 좋지 않습니다.

  저와 제 파트너가 Fog Creek Software를 시작했을 때, 우리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임금 체계(Pay scale)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저는 다른 회사의 임금체계들을 조사한 결과, 많은 고용주들이 공식으로 임금을 계산하는 방식(formulaic salary scale)과 회사의 직급체계에 맞춰 일정한 범위를 설정하는 느슨한 방식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으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불공평하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Fog Creek이 가능한 객관적인 임금체계를 갖기를 원했습니다. 관리자가 임금을 결정할 때 절대로 다른 여지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각 레벨애는 동일한 임금만이 있어야 합니다.

  얼마간의 조사 끝에, 저는 Construx라는 시애틀 지역의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가 그들의 웹사이트에 괜찮은 직무체계(professional ladder system)를 공개한 것을 찾았습니다.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Microsoft의 이전 직무체계를 떠올리게 하였습니다. 제가 거기 있었을 때 꽤 잘 동작했던 시스템 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우리 임금체계의 기본 뼈대로 삼았습니다. 물론, 세부사항은 보강하였습니다. 저는 첫번째 드래프트를 제 블로그에 올리고는 두번째 드래프트를 쓰는데 도움이 된 엄청난 양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기본 체계는 처음 그대로였습니다.

  Fog Creek의 체계에서는 모든 직원은 레벨을 부여받습니다. 현재, 이 레벨은 8(여름 인턴사원)부터 16(저 : CEO)까지 입니다.여러분의 레벨은 세가지 요소 : 경력, 책임영역, 스킬 셋 - 에 의하여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됩니다. 우리가 여러분의 숫자를 결정하고 나면, 여러분은 같은 레벨의 다른 모든 직원들과 같게 됩니다.

  경력 부분은 매우 쉽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풀 타임으로 일한 연수에의해 결정됩니다. 학교에서 한 일이나, 단순 업무에 의한 경력은 1년 이상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리셉션에서 6년동안 일했다면,  당신은 6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저는 단지 1년만 인정할 것입니다.

  영역도 매우 쉽습니다. 당신은 주된 일로써 다른 사람의 일을 돕습니까? 책임지고 있는 당신만의 분야가 있습니까? 아니면 제품 전체를 운영합니까? 우리는 대부분의 직무에 대한 영역점수를 꽤 객관적으로 매길 수 있습니다.
 
  기술을 계량과 하는 것은 약간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초급 프로그래머 (newbie programmer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을 배우고있고, 직접 감독(Close supervision)하에 일하며,  제품 코드를 작성하기를 기대하지는 않는다) 부터 숙련된 프로그래머(expert programmer : 작고 큰 프로젝트에서 참여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그 프로젝트가 성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까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용어를 정의하고 나서, 우리는 직원들의 경력과 기술과 영역에 따라 레벨을 부여할 수 있는 작은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표는 여기에 올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각각의 레벨에 따른 임금을 정의한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직원 한명의 임금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일년에 한번, 제 경영팀은 모여 앉아서 모든 직원들의 일을 검토하고 개개인의 레벨을 다시 계산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는 Salary.com 이나 Glassdoor.com같은 온라인 툴을 이용하여 노동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임금수준을 찾습니다. 그리고는 지난 해 채용을 통해 알게된 구인시장(Job maket)에 대한 우리의 정보를 고려할 때, 각각의 레벨에 대한 임금이 직원들이 계속해서 일하고 싶어할 정도가 되도록 맞춥니다.

 - 2부에 계속 -


저자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