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Non IT

밴드 오브 브라더스 - 스티븐 앰브로스 (Band of Brothers)

밴드 오브 브라더스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스티븐 E.앰브로스 (월간베스트인코리아, 2002년)
상세보기

  전쟁 다큐멘터리를 좋아하고 밀리터리 매니아라 불릴만한 취미를 갖고 있는 나에게는 정말 좋은 책이었다. 특히 HBO를 통해 정말 재미있게 보았던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장면들이 책에서 나올 때면 다소 부족한 묘사가 쉽게 이해 되었다. 워낙 드라마의 화면 묘사가 치밀하고 뛰어나서 드라마 없이 이 책만 봤다면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의 치열한 전투의 현장을 표현하는 데는 이만한 책도 없다. 바로 몇일 전에 "블랙 호크 다운"의 실패를 보았기 때문이다. 전쟁은 두려운 일이다. 하지만 남자들에게 그 곳은 또 하나의 꿈이다. 전우들과 함께 목숨을 걸 수 있는 그런 곳에서 사냥하듯 적을 쓰러뜨리는 것은 대부분의 남자들의 피에 흐르는 하나의 환타지다. 하지만 실제로 영웅적인 전공을 남겼던 101공수부대의 대원들은 고향에 돌아온 후 기러기 한마리, 사슴 한마리 의 생명마저 아끼고 총에서 손을 때는 모습으로 변한다. 전쟁의 치열함을 격어본 사람이기에, 생명의 소중함도 더 잘아는 것일까?

[인상깊은구절]
  "할아버지는 전쟁 영웅이지, 맞지?" 하고 물어보는 손주 아이에게 해준 말이 생각이 납니다.

  "아니란다 애야. 할아버지는 전쟁 영웅이 아니라 단지 영웅들이 있던 중대에서 복무를 한 것 뿐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