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위도우즈 무비메이커 저장 오류 해결책 Windows Movie Maker Error when saving video - 0x87160139

● 사진이나 동영상을 이어서 최종 동영상을 만들 때, 유용한 툴이 윈도우즈에 내장되어 있다. 간혹 안깔려있을 때는 무료로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get-movie-maker-download


● 동영상 편집 툴로 유명하기야 소니가 인수한 Vegas 시리즈가 더 낫지만, 이건 정품은 60만원이 넘고, 크랙버전은 다운받으려면 바이러스가 같이 딸려온다. 너무 위험하고 멍청한 짓이다. 그냥 윈도우 무비메이커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고, 퀄리티도 나쁘지 않다. 


● 단, 윈도우 무비메이커에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다. 바로 최종 편집본 동영상을 저장하는 순간에 0x87 계열 (0x87160139  등)의 메모리 부족 에러가 발생하면서 파일을 찾지 못합니다 라는 에러 메세지를 표시한다.  i7 CPU에 8G RAM을 사용하는 PC에서도 뻗어버린다. 


● 원인은 편집기의 오른쪽 화면에 나오는 썸네일 (작은 그림들) 비디오들의 원본을 모두 메모리에 상주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종 편집본을 저장하기 전에 셋팅에서 이 곳에 최소한의 파일만 보이도록 설정을 변경해주고 저장을 시도하면 문제없이 저장된다. 이 방법으로도 안된다면, 동영상을 절반만 저장하고, 나머지 하반절을 또 저장한 뒤, 이 두 파일만 연결하는 식으로 부분부분 나눠서 편집해야 한다. 프로그램 자체의 메모리 관리에 문제가 있는 듯 하다. 


● 해결책은 구글링 중 youtube에서 찾았다. 아래 동영상 링크를 확인하시라. 처음에는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보여주고, 이후 셋팅에서 섬네일을 줄이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다시 저장을 시도해서 성공하는 내용이다. 영어를 못하더라도 화면을 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 it sucks.  (0) 201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