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Non IT

퍼센트 경제학 - 구정화

퍼센트 경제학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구정화 (해냄출판사, 2009년)
상세보기


   대한민국의 현재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보고서 
 

  교회에서 어머니들과 식사를 하다 보면, 종종 교육 문제가 대화의 화제로 올라가곤 한다. 한 어머니가 이런 말씀을 하셨다. 

  "옜날에는 아이를 미국에 조기유학 보내서, 거기에서 대학까지 마치고 거기서 취업하는 것이 대세였는데, 실제로 미국 현지 취업이 쉽지 않고, 미국 경기도 않좋아서 돌아오는 학생들이 많데요. 그런데, 막상 미국에서 학교 나오고 한국으로 돌아오면 인맥이 없어서 아무리 좋은 학교를 나와도 밀어주고, 끌어주고, 일을 주고 하는 사람이 없어서 더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정말 앞서가는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을 중, 고등학교는 미국에서 나오게 하고, 대학은 다시 한국에서 다니게해서 인맥까지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이 말을 듣고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예 맞습니다. 요즘 제가 읽고 있는 책에, 통계로 지금 하신 말씀을 증명하더라구요"

  내가 요즘 읽고 있던 책이 이 책이었다. 퍼센트 경제학. 요즘 세태가 이렇다더라, 이런게 유행이라더라, 이러고들 산다더라 하는 이야기를 실제로 구체적인 통계와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재구성해서 읽어내는 책이다. 경제학적인 관점에서만 현상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앞서 예를 든 것과 같이 사회, 문화, 교육까지 2009년의 대한민국을 전방위적으로 읽어내고 있다.

   현실은 파란불, 아니면 빨간불?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진단하는 부분이 조금 아쉬웠던 것을 제외하면, 이 책은 간만에 속 시원하게 대한민국 사회를 진단해 주는 책이었다. 그것도 발뺌하지 못한 만큼 정확한 통계를 들어서.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엉터리 정책들을 펴오고 있으며, 어떤 정책들은 얼마나 효과가 없었는지,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지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각박하고, 급박한 대한민국은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아마도 내년 즈음 또 다른 통계를 가지고 속편이 나오면, 좀 더 속 시원하게 알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