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Fog Creek의 새 사무실 - The new Fog Creek Office 1



원문보기

Joel on Software


The new Fog Creek office

 
Monday, December 29, 2008

  바이오닉 오피스를 기억하십니까? Fog Creek은 그곳으로 2003년에 이사를 했었습니다. 몇년이 지난 뒤, 우리 회사는 첫번째 사무실이 좁을 정도로 커져서 한 층을 다 쓰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임대 계약이 만료되었을 때 우리는 18명을 위해 지어진 공간을 25명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사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덧붙여, 중간지구(midtown)의 지저분한 지역 - 벤처회사를 시작하기에는 딱이죠 - 은 5년째 우리를 낙담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약간의 여유자금이 있었기에, 공간은 두배정도 넓고 비용은 네배 정도 비싼 장소를 찾고 있었습니다.

 

  지겹도록 반복했지만, Fog Creek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일하기에 가능한 최고의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뛰어난 입지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이상은 모든 개발자들에게 개인 사무실을 만들어주는 것인데, 평범한 일이 아닙니다. 이미 지어진 사무실 중에서 이런 방식으로 지어진 것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말은, 우리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고, 대신에 비어있는 공간을 찾아서 우리만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걸릴 것이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첫번째 사무실 이후로, 새 사무실을 찾는 것에서부터 실제로 이사할 때 까지는 항상 10개월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사의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 인생을 낭비하는 음울한 칸막이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지루한 탐색끝에, 우리는 브로드웨이 55번가의 높은 층에 10,600 평방 피트의 (약 300평) 공간을 임대했습니다. 다운타운에 아주 가깝고, 허드슨 강과 거버너스 섬( Governor’s Island), 자유의 여신상과 저지 시티(Jersey City)가 보이는 멋진 전망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찾아낸 건물주는 자체 건축인력이 있었고, 그들은 무료로 우리를 위해 인테리어 공사를 해줄 의향이 있었습니다. 단 한가지 문제는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사무실은 Fog Creek보다는 Initech(역자 주 : 1999년에 나온 영화 "Office Space"에 등장하는 IT회사.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세요.)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것을 우리식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하여 50만 달러를 투입해야만 했습니다.


 - 2부에서 계속

저자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