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엘 온 소프트웨어(번역)

개발자 생태보고서 1 (A Field Guide to Developers)


원문보기

Joel on Software


개발자 생태보고서
A Field Guide to Developers

by Joel Spolsky

 
Thursday, September 07, 2006

  여러분은 적당한 모든 곳에 광고를 하고, 끝내주는 인턴쉽 프로그램을 갖고 있고, 여러분이 원하는모든 사람과 인터뷰를 할 수는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이 여러분을 위해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여러분의 회사에 일하러 오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 장을 개발자 생태보고서(Field guide)로써 할애하겠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기대하고, 그들의 직장에서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그리고 최고 수준의 개발자들의 최우선으로 선택하는 것은 어떤 것들인지 이갸기 해보겠습니다.

개인 사무실

  작년에, 저는 예일 대에서 있었던 컴퓨터 과학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그곳에서, 실리콘 벨리의 베테랑이자 벤처 캐피탈의 펀딩을 받아 설립된 벤처회사의 창립자(혹은 리더)로써 매우 존경받는 역할의 한 연사가 피플웨어(Peopleware)란 책을 들어올렸습니다.  

  "여러분은 이 책을 읽으셔야만 합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회사를 운영하는 방법에 관한 바이블입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회사의 운영 방법에 대한 책들중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책입니다. " 

  저는 그의 말에 동의 해야만 했습니다. 피플웨어는 대단한 책입니다. 이 책의 주제들 중 가장 중요하고, 또한 가장 논쟁의 대상이 되는 것은 프로그래머들이 생산적으로 일하기를 원한다면 프로그래머들에게 조용한 공간 - 아마도 개인 사무실이겠지요 - 을 많이 제공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저자들 - DeMarco와 Lister - 은 이 주제에 관해서 계속해서 이야기 합니다. 

  강연이 끝난 뒤에, 저는 그 연사에게 가서 말을 걸었습니다. "피플웨어에 관한 당신의 생각에 저도 동감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벤처회하들에는 개발자들을 위한 개인 사무실이 있습니까?"

  "물론 아니죠" 그가 말했습니다. 벤처 투자사들(VCs : Venture Capital)을 절대로 그렇게 하도록 두지 않을겁니다."

  흠.

  "하지만 이것은 피플웨어에서 이야기하는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일 겁니다."

  "예. 그렇지만 그것은 싸움을 시작하게 만들겁니다. 벤처 투자사들에게는, 개인사무실은 그들의 돈을 낭비하는 것처럼 보일거에요." 

  실리콘 벨리에는 넓고 열린 공간에 수많은 개발자들을 우겨넣고 일하게 만들라고 요구하는 강한 전통이 있습니다. 개인 사무실이 훨씬 더 생산성이 높다는 많은 증거가 있음에도 말입니다. 몇몇 증거들은 제가 이 사이트에서도 여러번 반복해서 밝혔습니다.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만, 프로그래머들은 설사 생산성이 떨어지게 될 지라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기를 좋아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 점을 진정으로 이해시키지는 못했습니다. 이 것을 이해시키는 것은 힘겨운 싸움입니다. 

  저는 심지어 프로그래머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은 적도 있습니다. "예, 우리는 모두 칸막이 속에서 일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 위로는 CEO 까지 포함해서 - 칸막이 속에서 일하고 있지 않습니까!" 

  "CEO라구요? 정말로 CEO께서도 칸막이 속에서 일하십니까?"

  "물론, 그에게도 칸막이로 된 자리가 있습니다. 사실은 회의실이 하나 있는데, 그는 거기서 모든 중요한 회의를 진행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오~홍, 매우 일반적인 실리콘 벨리의 모습은 CEO가 칸막이 속에서 서민적인 모습으로 일하는 쇼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이 회의실을 자신의 개인 공간으로 사용하면서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상의할 일이 있을 때만 사용하겠다" 라고 주장하겠지만, 당신이 회의실 앞을 지나갈 때 마다 살펴보면, 반정도는 CEO가 계실겁니다. 그분 혼자서, 콜프 친구와 전화를 하면서, Cole Haans 구두 신은 발을 회의 테이블에 올려놓은 체로 말이죠.

(2부에서 계속)


저자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