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악마의 게임 문명 5 - Civilization 5 설치. 그러나 느리다.

  드디어, 악마의 게임, 정신차려보니 9시간이 지나가있다는 타임워프게임의 대명사, 문명의 최신판, 문명 5 - Civilization 5를 설치하였다.

  상당히 발전한 그래픽이 일단 눈에 들어오고, 한 타일에 한 개의 유닛만 위치할 수 있는 점, 전투 시 한턴에 전투가 끝나지 않도록 바뀌었고, 개개 유닛의 전투 에니메이션이 적용된 점 등 변화가 무척 많았다. 이제 시작이고, 메뉴얼을 탐독하고 있는 단계이다. 3에서 4로 넘어갈 때 눈에 띄는 큰 변화가 없었던 것에 비하여, 정말 어마어마한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아직 어떤 재미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걱정되는 점은 "느리다" 는 것이다. 내 PC는 올해 초 본처만 140만 원을 들여 맞춘 최고 성능의 PC로, I5 에 4 GB 램, SSD를 장착한 괴물이다. 비디오 설정은 디폴트로 최고 성능으로 맞춰졌지만, 기본적인 연산이 굉장히 오래걸린다. 지금 Small map으로 하는데도 원활한 게임 진행을 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I7급 PC가 아니고서는 즐길 수 없는 금단의 게임이 되버린 것인가.. 처음부터 I7이후 새로운 PC를 겨냥한 것인가. 무엇보다 개발자들과 테스터들은 Huge 사이즈의 Map을 어떻게 테스트를 했을까? 이렇게 느리다면 분명 "버그"에 가깝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Small 보다 작은 map으로 해야 그나마 될 것이고... 게임을 완료할 때 까지 실제 Playing time은 얼마나 걸리게 될지 상상도 안간다.

  뭔가 패치가 곧 나오지 않을까 싶다. 그래픽이 느린 것이 아니고 연산이 느린 것이니... 인공지능 이나 비슷한 부분의 알고리즘을 뜯어고친다면 - 예를 들어, user가 뭔가 하는 동안 미리 연산을 해 놓는다던가 - 속도 개선의 여지는 많아 보인다.

  세상에.. 내 PC로 느린 게임이 벌써 나올 줄을 꿈에도 생각 못했다. 이 PC를 마련한 것도 문명 4 때문이엇는데, 바로 또 Upgrade를 고민해야 하는건가...

  PS. 메뉴얼 완역을 해볼까 고민중입니다. 답글이 5개 이상 달리면 시작해볼까 합니다.